[2007년 KAIST 특강] 멋진 신세계: 게임 테크놀러지의 현주소와 공대생을 위한 서바이벌 가이드 게임만들기

lecture_kaist_2007.ppt (파워포인트 2003 발표자료)

2007년 3월에 KAIST 전산과 송준화 교수님의 부탁을 받아서 진행했던 2시간여의 특강 발표자료입니다.

저 강좌는, 사회의 다양한 연사들을 초빙하여 이공계의 위기 때문에 고민하는 전산학도들의 진로고민에 도움이 될 만한 이야기를 듣는 기회를 만드는 것이 취지인 특강이었습니다.

다른 강사분들에 비해 연륜이나 사회경험도 짧은 제가 드릴만한 이야기가 무엇이 있을까 고민을 하다가, (1) 게임 업계에 대한 소개 (2) 이공계 학생이 어떻게 사는 것이 좋은가 라는 주제로 자료를 작성하여 두서없는 발표를 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학교 측 담당자 분께서 '좀 섹시한 제목을 붙여달라(?)'는 요청을 하셔서 발표 제목을 거창히 바꾸었습니다.

요즘 프로그래머 구하기가 참 힘듭니다. 특히 테크니컬 디렉터 급의 굵직한 엔지니어를 찾기가 어려워 PM들마다 고민이 많습니다.
게임업계로의 고급 엔지니어 유입이 점차 줄고 있는 데에 대한 고민 때문에, 장기적인 리크루트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강연을 수락한 이유 중의 하나였습니다. 

고학력자가 반드시 고급인력을 뜻하는 것은 아니지만, 포텐셜 있는 학생들이 게임업계에 오는 일이 예전보다 줄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흔히들 말하는 '이공계의 위기' - 저는 좀 다르게 생각합니다만 - 때문이기도 할 것이고, 업계가 성숙해지면서 게임 개발자가 예전보다 먹고 살만해지긴 했지만, 초창기의 프론티어 이미지가 조금씩 사라지고 있는 것도 이유일 것입니다.

이 발표자료가 게임업계에 관심이 있지만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스타크래프트 비유는 웃자고 한 얘기니까 너무 신경쓰지 마세요. 사실 저 스타 잘 모릅니다.

그림 넣기 꽤나 노가다네요 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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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윌리엄 2008/02/17 22:38 #

    정말 오랫만의 포스팅이군요. 자료만 봐도 생각할 것이 참 많습니다.
    전 이공계가 아니라 문과인데,(아직 학생;) 문과에도 무언가 할 열정은
    많지만 무엇부터해야 할 지 몰라서 헤매는 인재들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강연 많이 해주셨으면 좋겠네요^^
  • shadow-dancer 2008/02/18 13:19 #

    잘 읽었습니다. 언제나처럼 인사이트가 느껴지는 인상적인 내용이네요. 게임개발만큼 여러 분야가 복잡하게 엉키는 프로젝트도 드물다는 생각을 하고는 합니다. 거기에 엔터테인먼트 특유의 운빨이나 센스도 작용하겠고.
  • 디굴디굴 2008/02/18 13:35 #

    잘 읽었습니다. 파워포인트 자료를 이렇게 볼 수 있다는 것은 매우 고마운 교육재료이며 공부가 됩니다. 이런 것을 볼 때마다 저도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 kwanny 2008/02/18 19:35 # 삭제

    멋져요~
  • 안드레아 2008/02/19 09:18 # 삭제

    오랜만의 포스팅이네요. 바빠서 내용을 다 읽어보지는 못했는데요, 천천히 읽어보겠습니다. ^^
  • 2008/02/19 11:16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동우리 2008/02/19 11:34 # 삭제

    업그레이드 트리는 정말 쵝옵니다. -_- b
  • 2008/02/19 14:28 # 삭제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gump 2008/02/20 10:05 # 삭제

    잘 봤습니다. 멋진 내용이네요 ^^
  • 템스빌리군 2008/02/20 15:55 #

    좋은글이군요. 잘 읽었으며 많은것을 다시 생각하게 하네요.

    링크 담아 갑니다.

  • 2008/02/20 17:31 # 삭제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항해자D 2008/02/23 01:26 #

    격려와 칭찬을 보내주신 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게으름으로 방치된 블로그에 어쩌다 올린 자료가 이 정도로 호응을 받을 줄은 몰랐습니다.

    시몬님// TIG에 담아가신다니 영광입니다. 업계의 엔지니어 부족현상 해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 행인 2008/02/26 11:54 # 삭제

    삭제되었수다와 85되었수다가 매우 재미있었내요.
    화이트데이에서 좀 재미 없다가 마비노기에서 다시 재미 있었어요.
    그리고 불기둥도 샀는 데 용산에서 덤핑으로 5000원에 팔았다는 슬픈사연...
    요즘에는 XP에서 불기둥을 어떻게 즐기나 연구 하다가 알아낸 방법
    파티션매직으로 하드에 FAT를 좀 만들어 둠->성공
    도스 부팅디스켙으로 부팅후에 불기둥을 인스톨->테스트중.
    불기둥의 교훈: 누군가의 도구가 되지 않기위해 항상 경계하자!
  • Eonsama 2008/03/06 04:18 #

    85되었수다를 초등학교때 하이텔 gma에서인지 pds에서인지
    다운받았던 기억이 나는데

    아무튼 포스팅 담아갑니다 ^^;;

    p와t, dn이 갑자기 생각나네요 하핫..
  • 행인 2008/03/13 14:17 # 삭제

    카이스트 코스모스 서버의 오브젝트 스퀘어 페이지가 없어졌네요. 한 참 후배들이 삭제했나보죠?
  • 레도 2008/03/14 19:02 # 삭제

    대학 과제 해결하는데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자료 감사히 읽고 갑니다.
  • 박대명 2008/03/19 22:24 # 삭제

    안녕하세요. 이은석님. 저는 대학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제가 이번에 학교에서 게임을 주제로한 프리젠테이션을 하는데, 이은석님의 자료를 인용해도 될까요? 양해를 구하기위해 덧글을 답니다. 일때문에 바쁘실테니, 며칠 계속 답글을 남기셨는지 보기위해 들르겠습니다. 항상 좋은 자료 정말 감사드립니다. :)
  • 항해자D 2008/03/21 16:31 #

    박대명님// 옙 상관없습니다
  • 박대명 2008/03/23 00:47 # 삭제

    감사합니다!
  • 이곽남 2008/03/24 00:18 # 삭제

    안녕하세요. 이은석님. 저는 이번에 회사를 전직하여 디자인팀을 이끌어야 하는 자리에서 일하게 되었습니다. 회사에서 디자인업무 관련 프로세스 정립을 위한 프리젠테이션을 하는데, 이은석님의 자료를 인용해도 될까요? 양해를 구하기 위해 덧글을 답니다.

    박대명님 문장 인용해서 기분 안나쁘시죠? ^^;;
  • 항해자D 2008/04/08 20:41 #

    헛 곽남님 리플은 이제야 봤네요 ㅎㅎ
    복스만님 마음대로 쓰셔도 좋습니다
  • 이곽남 2008/04/17 14:07 # 삭제

    감삼다. 거의 빼끼는 수준이 될 것 같아서 죄송하네요.
    물론 사내에서 원본 출처는 밝히겠습니다....
    발표자리 들어올 관련 프로그래머들이 은석님 멋지다고 그리로 지원들
    하는 건 아닐지 걱정이 되기도 하지만서도...
  • neojzs 2008/04/23 14:57 # 삭제

    잘 보았습니다. 게임쪽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http://cafe.naver.com/jzsdn

    이라는 게임 제작 관련 사이트에 올려서 게임쪽으로 시작하시려면 많은 분들과 공유해도 될 지 문의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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