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프로젝트 X 시리즈

   


이 시리즈는 몇 년 전 일본 NHK 방송국에서 제작한 다큐멘터리 <기적의 프로젝트 X> 시리즈의 내용을 만화로 옮긴 것입니다. 제가 읽은 것은 <컵라면의 탄생>과 <택배의 탄생> 두 권인데, 편의점의 탄생이나 신칸센의 탄생 등의 책이 더 있습니다. 이 시리즈는 과거 일본 산업에서, 무에서 유를 창조한 사람들의 스토리를 담고 있습니다. 

저는 일본에 갈 기회가 있을 때 닛신의 해물 컵라면을 사먹곤 하는데, 닛신이라는 회사는 70년대 초에 세계 최초로 컵라면을 개발한 곳입니다. 표지에 그려진 컵라면 그림이 낯익어서 집어든 이 책은 꽤 흥미로웠습니다. 닛신은 50년대에 세계 최초로 인스턴트 라면도 만든 곳이지만, 라면 산업이 성숙해지면서 경쟁자들에게 밀려가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들은 다시 뛰어난 비전으로 그 때까지 세상에 없던 컵라면이라는 목표를 세우고, 모두들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일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사운을 걸고 노력해 성공하였습니다.  

택배 이야기도 마찬가지로 흥미로운데, 기업 대 기업 물류업을 하던 야마토 운수라는 회사가, 경영 위기에서 새로운 활력을 찾고자 이전까진 우체국 밖에 없던 개인 대 개인 분야로 업종변환하는 것을 모색하고 역경 속에 성공해 냈습니다. 택배의 등장 이후로 사람들은 우체국보다도 더 편하게, 도어-투-도어(현관문에서 현관문까지 배송) 서비스라는, 새로운 부(富)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골에 사는 어머니가 도시에 나간 자식에게 고향의 맛이 담긴 음식을 전달할 수도 있게 된 것입니다. 이것 역시 수많은 사람들이 무모하다고 반대했던 일이지만 그들은 믿음과 의지를 가지고 해냈습니다.  

모두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일을 가능하게 만드는 것에 관심있는 분들께 이 시리즈를 추천합니다. 만화로 되어 있어서 술술 잘 읽히는 것도 장점입니다.


핑백

  • 박피디의 게임 아키텍트 블로그 : 책 - 기적의 프로젝트 X 2010-10-29 15:30:02 #

    ... 일본 NHK 에서 제작한 다큐멘터리 &lt;기적의 프로젝트 X&gt; 내용을 만화로 옮긴 책입니다. 이은석님 블로그에서 보고 회사 도서관에 시리즈 5권을 신청했는데 전부 사 주셨네요. 도서관 만세!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말리는 와중에도 끝까지 목표를 향해 밀어붙이는 모습을 ... more

덧글

  • 매운맛나리 2010/06/24 22:45 #

    이 시리즈 다 재밌죠. 게임 크리에이터 열전을 소장해야 하는데 크흑
  • 항해자D 2010/06/30 22:40 #

    딴 거 있으면 빌려줘
  • 2011/08/29 02:24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