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C 2012 - 고전게임 화이트데이 디렉터 포스트모템 화이트데이 제작기


(주)손노리에서 2001년 출시한 고전게임 <화이트데이: 학교라는 이름의 미궁>의 디렉터 포스트모템입니다.
화이트데이의 저작권은 (주)엔트리브와 (주)손노리에 있습니다.


최근 GDC에서는 고전게임들의 포스트모템을 시리즈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르시아의 왕자>나 <폴아웃> <엘리트>처럼 출시된지 15년~25년쯤 된 게임들에 대한 포스트모템입니다. 

그 이후로 NDC에서 화이트데이의 발표를 해보면 어떻겠냐는 제의를 받곤 했는데
아직 11년 밖에 안 된 이 게임을 감히 고전이라고 부르는게 옳은가,
지금이 얘기해도 될만큼 충분히 숙성(?)됐는지 고민을 했습니다.
게임 개발 역사가 짧은 우리나라에서는 10년 정도면 고전으로 봐도 될 것 같고..


아무튼 이렇게 시작된 발표인데, 웹진 같은데서 취재 기사도 나오고 보니
너무 제 개인의 성과로만 비춰져 당시의 주변 분들께 죄송한 마음입니다. 
발표 내용에서 제가 했던 실수들에 대해서도 솔직히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저 게임을 만드는덴 관련된 많은 분들의 노력과 헌신이 있었고
당시의 손노리라는 회사의 저력이 아니면 만들수 없는 게임이었는데,
디렉터 관점으로만 설명하다보니 이런 늬앙스가 잘 전달이 되지 않았던 것 같아,
발표 이후에 슬라이드를 조금 수정했습니다.


이번에 발표준비를 하면서 예전 메모와 기록들을 들추어보니, 잊고 있던 교훈이 많았습니다.
특히 데모버전과 프로토타입에 관한 생각은 10년만에 깨달은 것 같습니다. 
이 오래전 경험의 회고가, 현재의 우리들이 게임을 만드는데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너무 많은 내용을 50분 안에 맞추어 설명하느라,
발표때 자세히 설명하지 않고 슬라이드만으로 훑고 넘어간 부분이 많습니다.
마지막에 회심의 Q&A 예측샷까지 준비해뒀는데, 시간이 빠듯해 질의응답 시간이 생략돼 아쉬웠습니다.


덧글

  • 450 2012/05/25 17:40 #

    현제 기술로 다시 리메이크 되면 하는 국산게임 1위라고 생각되네요 ㅎㅎ
  • 謎卵 2012/05/25 17:45 #

    제가 일어 패치를 만들었습니다.
    일본 사람이 무려 G마켓에서 사서 하고 있다는 말을 전해주더군요.
    http://vgdrome.blogspot.com/2012/03/blog-post.html
    포멧하면 가장 먼저 까는 게임입니다. 사실 저도 무서워서 안 산 부류;;;
    제 동생이 번들로 하는 거 보고서 사서 뒤늦게 엔딩봤어요.
  • 항해자D 2012/05/26 00:30 #

    아니 그런 잉여력을.. ㅎㅎ
  • 시운 2012/06/02 14:43 #

    안녕하세요^^
    손노리 사랑 시운입니다^^...

    최근 화이트데이 포스트를 하신 줄 알고 깜작 놀랏답니다^^...;;

    엔하 위키에서 링크 타고 여기로 왓는데
    최신 글이 있더라고요...

    아..화이트데이 불법..아니아니
    한국에 내놓지만 않았으면 좋았을 텐데...;;;

    악튜러스도 그렇고

    가장 나중인 패키지의 로망만 한국에 내놓앗으면 좋앗을 텐데..


    ...

    패로판 보면 참 눈물나와요 재미 있으면서도....^^.....ㅠㅠ
  • 시운 2012/06/02 16:42 #

    근데 지금 글 본이 자신을 합리호 ㅏ하는 복돌이가 있네요..
    하기 전에 정품이나 사고 합리화 할 것이지..
  • 이녀니 2012/07/16 22:01 #

    정말 개발자님의 모든게 느껴지네요...좋은 자료... 비운의 명작...
    한가지 오류가 있다면 사일런트 힐 저장 요소는 메모지라는 점....
  • Freija 2012/10/27 20:45 #

    정말 안타깝기 그지없습니다.. ㅠㅠ
    화이트데이 후속작을, 팀을 다시 모아 지금까지의 경험을 토대로 하시어 최신 기기로 발매하신다면 없는 게임기까지 사서 플레이하고 싶네요.
    제가 후일에 게임쪽 업계로 나아가게 된다면 기획서 한 장 팔랑팔랑 들고 찾아 봽겠습니다.
    커피라도 한 잔 사 주세요. ㅋㅋ
  • 버금 2013/02/22 03:14 #

    한국 게임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화이트 데이의 개발 일화라니! 이런 레어가...

    중1때 처음으로 알고, 나영 수위 콤보에 기겁을 해서 잊고 있다가

    더 이상 CD를 살 수 없다는 것에 너무나도 아쉬웠습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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